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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면허증을 따보잣- 2종 보통기능시험

2019. 3. 1. 0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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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종보통

#기능시험후기

#기능시험

 

100점으로 기능시험에 합격했다.

 

 

10년만에 받아보는 100점ㅋㅋㅋㅋㅋ

 

 

기능시험에 필요한 비용 총 66,800원.

 

기능교육 접수시 내는 보험료 8,300원

 

기능시험비 55,000원.

 

연습면허발급비 3,500원.

 


 

<기능시험 후기>

 

시험 시간 전에 미리 잘 도착해서

 

다른곳에서 기다리다가

 

시험 시 중요사항 설명하는 걸 못 들었다..

 

 

시험 중인 차들끼리 부딪히면 둘다 실격.

 

코스 이탈하면 안 되고

 

위험하니까 차량 뒤쪽으 다니라는

 

뭐 이런 뒷부분 설명만 들었다.

 

 

출발선에 시험차량들을 대기시켜놓고

 

이름을 부르고 지시해주는 차번호로가서

 

차례로 시험을 보는데.

 

세번째 대기중인 차에서

 

엔진 시동이 어쩌구하더니

 

실격한 아주머니 발생.....

 

출발도 전에....ㄷㄷ

 

 

너무나 허무하게

 

남에 55,000원이 날아가는걸 보고나서부터

 

떨리기시작했다...

 

시험은

 

현장에 강사들의 지시와

 

네비 음성멘트가 시키는대로 하면 된다.

 

내 차가 두번째 대기차례가 되니까

 

시험시작 멘트와 함께

 

'엔진시동을 거세요'라는 멘트가 나왔다.

 

그때 시동을 걸면 된다.

 

이 전글에도 썼지만

 

교육시간 분배를 잘해서

 

시험 직전에 운전해서 코스를 돌아보길 추천한다.

 

전날 4시간 연속으로 교육받고

 

다음날 시험보러갔는데도

 

운전석에 앉자마자 낯선느낌..ㅋㅋ

 

지하철타고 가면서

 

순서를 되집어본게 천만다행이지 진짜ㅋㅋ

 

운전석에 앉았는데 머릿속이 깨.끗.

 

출발코스에서 해야하는 것만

 

일단 기억을 끄집어내서 체크하고

 

나머진 몸에게 맡기기로....했다.

 

몸이 기억하겠지....

 

 

출발코스에서 할일은

 

네비 멘트에서 시키는 기본조작테스트를 하고

 

출발 직전,

 

주차브레이크 내리고 기어 D로 변경하고

 

좌회전 깜빡이 켜고 출발했다가

 

삐-소리나면 깜빡이 끄고 진행.

 

이거였다.ㄷㄷㄷ

 

지금 생각해보니 난 

 

타자마자 의자 조절하고

 

 안전벨트를 착용했는데.

 

안전벨트는 그냥 습관적으로 착용한거ㅠㅠ

 

 

참고로 안전벨트를 미착용하고

 

출발선을 지나가면 바로 실격이다.

 

이런 어이없는 실수를 조심해야 한다.

 

 

출발코스 다음이 경사로코스.

 

경사로 코스 직전에 돌발이 잘 나온다.

 

이때 아니면 직각주차 부근에서 돌발이 나온다.

 

 

돌발은 급정지 연습으로

 

운전 중 갑자기 경광등이 켜지면서

 

'돌발' '돌발'이라는 멘트가 나오는데

 

2초내에 풋브레이크를 밟고 정지.

 

3초내에 비상점멸등 버튼을 눌러야한다.

 

해보니

 

풋브레이크 밟고 반박자쉬고 비상점멸등을

 

눌러줘야된다.

 

급하게 둘을 동시에하면 감점되더라. (10점)

 

소리가 꺼지면 비상점멸등을 다시 눌러서 끄고

 

진행해야한다.

 

 

경사로구간에 진입했다는 표시로

 

네비에 경사로구간 그림이 

 

파란색으로 바뀌는 걸로

 

돌발이 나올지 안나올지 예측할 수 있다.

 

파란색으로 바뀌면 안 나옴.

 

그럼 그때부터 살짝 액셀을 밟아서

 

경사로에 진입한 뒤

 

네비에 경사로 그림이 주황색으로 바뀌면

 

3초간 정지하면 된다.

 

정지 후 빠르게 액셀을 밟아줘야

 

차가 뒤로 밀리지않는다.

 

이때 후방으로 50센치 이상 밀리면 감점 (10점)

 

경사로 내리막에서는 다시 브레이크를 살살 밟아서

 

속도를 줄여야한다.

 

 

좌회전하면 교차로코스(직진)가 나온다.

 

일단 무조건 정지선 앞에서 정지.

 

내 앞에 시험중인 차가 있을 경우

 

녹색신호라고 따라서 직진하면 감점된다.

 

무조건 정지 후 다음 신호를 보고 진행한다.

 

(교차로에서 20초 이상 정차하면 감점 조심)

 

교차로에서 정지선을 넘어 정지하거나

 

신호 위반 시 바로 실격이다.

 

 

교차로를 지나면 직각주차코스가 나온다.

 

4군데 자리중에 한곳에 들어가서

 

주차했다가 나오면 된다.

 

-외운 공식-

 

오른 쪽 연석에 어깨를 맞추는데

 

연석보다 어깨가 뒤쪽에 있어야 좋다.

 

맞추고 핸들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려서 진입.

 

차가 일자로 선 느낌일 때 정지.

 

핸들을 풀어준다.(한바퀴 반)

 

 

약간 왼쪽으로 붙이는 느낌으로 직진. (중요)

 

 

왼쪽 연석에 어깨가 나란해지면 정지.

 

오른쪽으로 핸들을 반바퀴 돌린다.

 

바닥 연석 모서리와 왼쪽 사이드미러 끝부분이 

 

만나보이는 지점에서 정지.

 

 

왼쪽으로 핸들을 끝까지 꺽고.

 

후진기어(R)로 변경하고

 

그대로 후진.

 

차가 일자로 선 느낌일 때 정지.

 

핸들을 풀어준다.(한바퀴 반)

 

 

그대로 후진하면

 

뒷쪽 하얀 정지선에 뒷바퀴가 닿으면서

 

'확인 되었습니다'라는 멘트가 나온다.

 

 

멘트나오면 정지하고 주차브레이크를 올린다.

 

삐-소리를 듣고

 

주차브레이크를 내린 뒤

 

기어를 D로 변경하고 앞으로진행.

 

 

오른쪽 연석에 어깨를 나란히 맞춘다.

 

어깨가 살짝 뒤에있으면 된다. (처음 진입시랑 똑같음)

 

정지 후 핸들을 오른쪽으로 다 꺾고 나간다.

 

차가 일자로 서있는 느낌일 때

 

핸들을 풀어준다. (한바퀴 반)

 

빠져나오면 직각주차 끝.

 

 

2분내로 빠져나오지 못하면 시간초과로 감점.

 

 

우회전해서 나오면 교차로 좌회전구간이다.

 

좌회전 깜빡이를 꼭 켜고

 

(끌 필요 없음. 회전 후 알아서 꺼진다)

 

(혹시 깜빡이 꺼지면 다시 켜고 진행)

 

좌회전 화살표 신호가 들어오면

 

좌회전하면된다.

 

왼쪽 중앙선이랑 사이드미러가 겹쳐지는 즈음에

 

회전하면서 핸들을 한바퀴~한바퀴보다 조금 더

 

돌려주면서 회전했다가

 

차가 일자가 되기 약간 전부터 

 

천천히 핸들을 돌린만큼 풀어주면되는데.

 

(이 부분이 어려웠다..)

 

 이때 핸들을 돌린것보다 많이 푸는 바람에

 

차가 오른쪽으로 갈뻔해서

 

급하게 다시 왼쪽으로 꺽으면서

 

바퀴에 뭔가 닿는 느낌이랑 소리가 들려서

 

순간 망했다 실격인가 싶었는데

 

 

아무 멘트도 안나와서 그냥 진행했다ㅋㅋㅋ

 

 

바퀴가 연석에 닿거나

 

중앙선을 침범하면 실격인데

 

연석에 닿았나보다 싶은 느낌이었는데

 

바퀴를 급하게 돌리면서

 

바닥에 쓸리는 소리였던건지 뭔지.

 

다행히 실격 당하지 않았다 ㄷㄷ 

 

암튼 좀 찝찝함이 남는 부분.

 

그러나 실격 아니라서 천만다행ㅠㅠ♡

 

 

마지막은 가속 구간 코스로.

 

여기서도ㅋㅋㅋㅋ

 

좌회전 후에 가속코스구간이라서

 

또 한번 핸들을 제대로 안 풀었는지  

 

좌회전 후 차가 일자로 선 느낌이 안들었다ㅜㅜ

 

근데 차는 이미 가속 구간이라 

 

(가속 안하면 감점 10점)

 

에라모르겠다

 

액셀을 밟았는데.

 

뽀록으로 일자로 잘 통과했다ㅋㅋㅋㅋ

 

가속구간은

 

속도제한 표지판을 지나고나면

 

슬슬 액셀을 밟아서

 

20km가까이까지 속도를 올리다가

 

연석이 시작되는 지점이 있는데

 

그곳부터 액셀을 확 밟아서

 

20km 조금 넘게 확실히 넘겼다가

 

 바로 브레이크를 이용해서 감속하면서

 

 가속구간을 빠져나오면 된다.

 

감속방법은 발에 힘줘서

 

브레이크를 밀듯이 길게 밟았다가 힘을 뺏다가

 

길게 밟았다가 힘을빼기. 

 

 이렇게 감속하면 된다ㅋㅋ

 

 

그리고나면 종료코스가 나오고.

 

우회전 깜빡이를 켜고 종료선을 넘어서니까

 

'합격되었습니다' 라는 멘트가 나왔다.

 

주차브레이크 올리고 주차기어(P)로 변경하고

 

시동끄고 내리면된다.

 

종료지점에 강사가 있어서

 

안내해주는데로 따르면 된다.

 


 

내가 달달 외운 방법들은

 

 유튜브 영상으로 찾아보면

 

알 수 있는 것들에

 

학원 코스에 맞게 강사가 알려준 팁을 섞은 것으로

 

내가 다니는 운전면허학원 코스에 맞는 팁이다.

 

 

근데 대부분 학원코스나 시험장 코스들이

 

순서만 약간씩 다르지 거의 똑같다고한다.

 

학원 안다니고 이런 팁 외워서

 

시험장에서 시험보는 사람들도

 

많은 것 같던데 대단한 것 같다.

 

 

4시간을 연습하고도 실수를 했고,

 

너무나 떨렸기때문에

 

난 기능연수비용(학원비)이 아깝지 않았다.

 

 

도로주행교육 받기도 심장이 떨려서ㅋㅋㅋ

 

다다음주로 예약하고 왔다.

 

 

 

2019/02/28 - 운전면허증을 따보잣 - 2종보통 기능연수(교육)

 

↑클릭

 

지난 글에 유튜브 영상 링크가 있으니

 

필요한분은 꼭 보고 연수받으러 가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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