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

취업성공패키지♪ (신청, 1차상담후기)

2020. 9. 18. 22:35
반응형



요즘은 나라에서 주는 돈 못 받으면 바보라는


이야기가 돌 정도로 


많은 청년지원정책이 시행되고 있다.


반백수가 되고 보니 


꽁돈에 자꾸 관심이 생겨서..



나도 하나 받아보려고


'취업성공패키지'라는걸 신청했다.



'취업성공패키지' 


간단하게 취업 지원프로그램이다.


상담사 배정을 받아서 1:1로 내 진로를 상담하고


원하는 업무에 필요한 기술이나 경험을


 지원받으면서 배울 수 있고


취업알선까지 지원해주는 프로그램.



비슷한 것들로, 


구직활동 비용을 지원받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이나


학원비(훈련비)를 지원받는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있는데.



각각 신청 자격이나 지원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비교해보고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걸 선택해서 


뭐라도 챙겨 받자. 



다양한 청년정책 관련 내용


온라인청년센터에서 자세히 확인 가능하고.


(클릭 시 온라인 청년센터 이동)


워크넷이나 HRD-NET에서는


청년정책 뿐만 아니라 


고용복지관련 다양한 정책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클릭 시 워크넷 이동↑)


(클릭 시 HRD-Net 이동)






원래 하기 싫은 건 다 새벽에 하는 편으로..


9/12일 토요일 새벽 온라인 신청.


9/14 월요일 고용센터에서 신청 승인 전화 받음.


(신청내용확인/제출서류안내)


1~2주 내로 상담사에게 전화오면 서류제출하라길래


여유 있게 생각했으나 다다음날 전화 옴.


9/16 수요일 위탁기관 상담사로부터 

1차 상담 오라는 전화 받음.


(외부위탁기관 상담사와 진행/시간, 장소 안내)


상담 전 워크넷에서 구직신청을 하라는 안내받음.


9/17일 목요일 서류제출 및 1차 상담.




<신청 후기>


온라인 신청보다 


고용센터에 가서 서류 제출하는게 (오프라인 신청)


진행이 더 빠르다는데,


내 경우는 온라인도 그리 느린 것 같지 않았다.



취업성공패키지 라고 검색하면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신청 페이지가 나온다.



(클릭 시 고용노동부 이동↑)


취성패 온라인신청방법안내.pdf


신청서 작성 중에 보험료를 입력하고 


자료를 첨부해야 하는데,


온라인 신청방법을 확인하고 따라하면 편하다.



취업성공패키지 온라인 신청 완료하면


지참해야할 서류 안내 창이 뜬다.


신분증(주민등록증)

가족관계증명서(등본)

최근 3개월분 건강보험료 내역서류

졸업증명서


 일주일 내로 아무때나 


고용센터로가서 서류 제출하면 되나보다 했는데


이틀 뒤에 온라인신청을 승인하겠다는 전화를 받았다.


1-2주 내로 상담사에게 전화가 올거라더니


바로 다음 날 전화 와서 1차 상담 일정을 잡았다. (빠름)



필요한 서류 모두 온라인으로 출력 가능해서 편했다.


(클릭 시 정부24 이동↑)


정부 24에서 등본은 바로 출력 가능하고.


(주민번호 뒷자리는 가리고 출력)



대학 졸업증명서는 신청 후 


가까운 주민센터(동사무소)에 찾으러 가야 한다. 


(학교까지 찾아가는 수고는 덜 수 있다.)



대학증명발급 웹민원센터라는 곳에서


학교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면


졸업증명서도 바로 출력할 수 있다.


(클릭 시 웹민원센터 이동↑)


건강보험료 3개월분 서류는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서 확인 및 출력할 수 있다.


(클릭 시 이동↑)


필요한 서류 뽑고나니


이 과정만으로 지친다..ㅋ..




<상담 후기>


나는 프리미어프로를 잘 다루고 싶어서


 영상편집기술 훈련을 받고 싶다..정도의 


가벼운 마음으로 상담하러 갔다가 


취업 의지가 없어 보인다며 


내일배움카드 신청을 권유받았다.


(상담거절^^)


알아보니


내일배움카드로 학원 다니는 과정이랑


취업성공패키지 훈련과정이랑 똑같은데, 


차이점은 수당이다.


취성패는 수당지원+훈련비지원이고


내일배움카드는 훈련비(학원비)지원 뿐이다.



고용센터에 내일배움카드 신청하러 갔더니


취성패 승인되어있는데 왜 이걸 신청하냐고 


반문하길래 


아차.. 내가 상담 때 말을 잘못했구나 싶었다. 



취업성공패키지는 


취업의지가 확고한 구직자에게 


훈련을 제공해 취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고.


취업이라는 목적을 달성해야


상담사도 구직자도 프로그램을 완료할 수 있다.


즉 상담사는


4대보험이 가입 되는 직장에 취직하겠다는


의지가 있는 구직자를 원한다(★★★)



제빵 배워서 빵집 차릴 거에요 (탈락)


영상편집 배워서 크리에이터 할 거에요 (탈락)


꽃꽂이 배우고 싶어요 (탈락)


....내가 예시로든 것들이 인기 있는 훈련과정이고


대부분 훈련비 지원받으면서 뭔가 배우고 싶다는 


나와 같은 마음인 사람들이 많은 분야인 것 같았다.


..상담사는 금방 꿰뚫어 본다.




여차저차 나는 일단 취성패 훈련 기회를 통해서


 영상편집 기술을 꼭 배우고 싶기 때문에 (오기)


학원에 상담을 받으러 갔더니


포토샵, 일러스트 자격증 취득하고 나서 


영상편집 과정을 듣는게 일반적이고


편집과정에 많이 쓰이는 기술이라길래


일단 포토샵 일러스트 과정을 수강 예약했다.



학원도 취업률이 중요하기 때문에 


직업훈련 수강생 모집할 때


취업 가능성이 있는 신청자인지 면접후에


수업에 참여시킨다고하니.


(돈내고 배우기도 어렵다 참)



일단 시키는데로ㅋㅋ


포토샵 일러스트 과정을 패스해야


영상 편집훈련 과정에 참여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어느 정도 기업에 취직하고 싶고 


그 관련 훈련을 받고 싶다! 라는


구체적인 목적이 있다면


취성패를 요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 같다.


나처럼 처음 배워서 


취업까지 하겠다고 찾아오는 신청자는


학원도, 상담사도 반가워하지 않는 것 같았다.


학원 등록 후 다시 상담을 받았고 


내가 원하는 수업을 지원받아 수강할 수 있게 되었다.



1차 상담에서는 


이력 확인, 취업 의지 및 진로를 상담하고 


취성패 훈련과정 안내문을 주고


중요한 것만 설명하는 시간이었다.


(단계별 과정/직업훈련 유의사항/수당관련안내)



계속 서명하고 싸인하고 반복..


2차 상담은 일주일 뒤로 정했고. 


(일주일의 텀이 꼭 필요한 것 같다)


직업심리검사 L형 진행하기.


교육 동영상 시청 후 수료증 출력해오기.


통장 사본 (신한은행 또는 농협) 가져오기.


숙제를 받고 나왔다.



 1단계의 1차 상담이 끝났고


 2차, 3차 상담이 마저 끝나면


또 후기를 남겨야겠다.


-


★2020년도 취성패 업무매뉴얼 본문(인쇄용) (2).pdf



상담사가 보는 업무매뉴얼을 좀 훑어보니 


취성패를 전략적으로 잘 이용하고


똘똘하고 의욕적인 상담사를 만나는 행운까지 따른다면,


정부 연계라는 신박한 루트로 


좋은 직업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영상편집 배우고 싶은 마음도 크지만


그냥 가진 능력 살려서


그쪽으로 제대로 취업 연계 받는게 


내 힘으로 좋은 직장 찾는 것보다 


더 좋을 것 같기도 하고..



또 새벽이라.. 마음이 뒤숭숭하다. 




2차, 3차 상담후기 ↓↓


2020/09/29 -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 완료)




#취성패

#취업성공패키지

#취성패상담사

#취성패상담

#취성패1차상담

반응형
LIST